옷을 캐릭터와 합치지 않고 개별적으로 리깅하고 있었다.
게임에 들어갈 캐릭터라 옷 커스터마이징 기능 구현을 할 예정이기 때문이다.
계속 피부가 옷을 뚫는 건지 옷이 들어가는 건지 계속 찢어진다.
이게 머리카락이나, 눈처럼 머리뼈 하나에만 상속되면
그냥 뼈에 리깅시키면 되지만 옷 같은 경우는 아니다.
팔 다리 손 등 여러 곳에서 가중치 영향을 받는다.
몸과 같은 버텍스 그룹으로 복사해서 넣어주면 정말 편하다.
(이미 옷은 리깅한 관계로 예시는 머리카락으로 하겠다)
옷, 캐릭터 선택해서 Ctrl + P 로 Empty Groups속성으로 상속해준다.
DataTransfer에 버텍스 그룹 받아올 소스와 버텍스 데이터 받겠다고 체크해 주고 적용한다.
그리고 모디파이어툴창에서 Armature위에 DataTransfer를 추가해주고 사진과 같이 해준다. 그러면 끝이다.
진짜 빠르게 클릭하면 1분 만에 옷 리깅이 끝난다.
이걸 몰랐던 나는 인생의 절반을 손해 본 것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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